
구매 관리자 지수(PMI)의 의미
구매 관리자 지수는 각 기업의 구매 담당자에게 신규 생산, 고용, 공급 계약 등 상품 제작 혹은 서비스의 공급을 위한 사항을 조사한 것입니다. 제조업 또는 그 외 업종의 경제 동향을 파악하여 보기 쉬운 지수 형태로 나타냅니다. 구매 관리자는 공급 가격 협상, 공급 업체 물색 및 관리, 원자재 주문 및 관리 등을 수행하는데, 이러한 사항을 많은 기업별로 조사하면 해당 업종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조업의 경우 공급망 문제, 고용 상황, 생산량, 수출량 등 제조업 현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의 형식으로 구매 관리자들에게 조사를 실시하는데, 응답자의 기대와 의견같이 감정적 기반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귀사의 생산량이 한 달 전보다 얼마나 증가했습니까?"와 같은 사실 정보만을 조사합니다. 따라서 개인적 의견이 아니라 구매 관리자가 겪은 상황 조사에 가깝습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는 여러 업종을 조사하나, 보통 제조업만을 가리킵니다. 서비스업도 구매 관리자 조사를 진행합니다. 제조업과 달리 원자재나 공급 업체가 필요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ervice PMI에는 농업, 어업, 임업, 과학 및 기술 서비스 등이 포함됩니다. 이들은 재료나 기계 설비가 반드시 필요한 업종입니다. 또한 교육, 금융 서비스의 구매도 일어나기 때문에 service PMI도 필요합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PMI)의 조사 기관 및 지수 발표 사이트
구매 관리자 지수의 조사 및 산출은 각 나라별로 거의 다 존재합니다. 한국의 경우 한국은행에서 수행합니다. 대표적인 조사 기관으로는 미국의 공급 관리 연구소(ISM), 싱가포르 구매 및 재료 관리 연구소(SIPMM), S&P Global(기존 Markit 합병) 등이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주로 미국의 구매 관리자 지수를 참고합니다. 아무래도 전 세계 주식 시장이 미국을 중심으로 돌아가기 때문입니다.미국 공급 관리 연구소 ISM는미국의 기업만 조사하지만 주식을 한다면 반드시 봐야 하는 지표입니다. 업종으로는 제조업과 서비스업, 병원이 있습니다. 자료는 보고서와 차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보고서는 아주 자세히 서술되어 있고 정리가 잘 되어 있습니다. 차트는 한눈에 보기 편합니다. 영어를 잘 못한다면 구글 번역기를 이용합시다. ISM은 미국 기업만 조사하지만, Trending Econimics는 다른 나라의 지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보다 모든 지표가 정리되어 있는 사이트에 한 번만 들어가는 것이 편합니다. Trending Economics는 거의 모든 국가의 구매 관리자 지수를 보여줍니다. 또한 기간별 지수 변화 또는 국가 간 순위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의 해석
구매 관리자 지수는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응답자 전원이 개선 또는 증가를 보고하면 100, 전원이 악화를 보고하면 0이 됩니다. 50이면 중립입니다. 즉, 50을 기준으로 50 이상이면 개선 또는 증가함을, 50 이하이면 악화를 나타냅니다. 각 항목별로 개선과 악화를 볼 수 있고, 종합 지표의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종합 지수는 50 이상이면 경기 팽창 국면, 50 이하이면 경기 침체 국면으로 해석합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는 매달 발표하기 때문에, 잠깐 50 이하의 수치였다가 다시 50 이상의 수치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50을 기준으로 판단하지 말고, 매월 수치를 관찰하여 경향성을 파악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와 경제 상황
모든 경제 지표는 선행, 후행, 동시 지표 중 하나에 해당합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의 항목 중 신규 수주와 신규 수출 수주는 경제 선행 지표에 해당합니다. 신규 수주는 곧 생산과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생산과 고용 항목은 동시 지표입니다. 업종의 현재 상황을 잘 나타냅니다. 재고 항목은 후행 지표입니다. 경제가 팽창되는 상황이라면 재고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고, 경제가 좋지 않다면 재고가 쌓여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의 활용
구매 관리자 지수는 각 기업의 의사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구매 관리자, 고위 경영자의 의사 결정에 있어 미래 수요 예측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자동차 제조 기업이 앞으로의 차량 생산량을 결정할 때, 미래 경제 상황을 파악하지 못하면 기업 수익성이 악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경제가 좋아지고 있는데 생산을 줄이면 미래 수익을 포기하는 의미입니다. 경제가 나빠지고 있는데 생산을 늘리면 막대한 재고로 수익성이 악화됩니다. 구매 관리자 지수의 추세는 앞으로의 경제 상황을 엿볼 수 있으며, 특히 신규 수주 항목의 경우 경제 선행 지표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더욱 훌륭한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제조 기업은 공급업체에 의존하기 때문에 공급사 관리를 위해서도 구매 관리자 지수는 중요합니다. 또한 공급사는 자신들의 고객인 자동차 기업의 수요를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공급사 또한 제조 스케줄을 잘 짜야 수익성을 유지 혹은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급사도 구매 관리자 지수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 투자자를 포함한 민간인들은 구매 관리자 지수를 통해 현재 경제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투자 등의 금융 활동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정부도 구매 관리자 지수를 통해 경제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경제 상황을 알려주는 지표는 많지만 구매 관리자 지수는 그중 중요도가 높습니다.
댓글